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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GTX로 인한 은마아파트 안전 문제와 부동산 시세와 관련 수서 및 동탄 집값 등 GTX에 관한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나오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그래서 GTX가 어떤 이유에서 자꾸 언급이 되는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GTX
- 경기도의 제안으로 시작된 GTX는 Great Train eXpress 약자로 우리말로 수도권 광역 급행 철도를 말합니다.
- GTX는 경기도 외곽에서 서울 중심으로 출퇴근하는 시간을 줄여 교통 불편을 해소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 기존 수도권 지하철이 지하 20m 내외에서 시속 30~40km로 운행되지만, GTX는 지하 40~50m에서 직선코스로 시속 100km 이상(최고 200km)으로 운행하는 교통 수단입니다.
GTX의 효과
- GTX - A노선: 일산에서 삼성역까지 80분에서 20분, 일산에서
- GTX - C노선: 의정부에서 삼성역까지 74분에서 16분, 수원역에서 삼성역까지 74분에서 22분으로 단축 예정
GTX의 노선
- GTX - A노선: 파주 운정역 ~ 화성 동탄역(총 83.1km)
파주 운정역, 킨텍스역, 대곡역, 연신내역, 서울역, 삼성역, 수서역, 성남역, 용인역, 동탄역 - GTX - B노선: 남양주 마석역 ~ 인천 송도역(총 80.1km)
남양주 마석역, 평내호평역, 별내역, 망우역, 청량리역, 서울역, 용산역, 여의도역, 신도림역, 부천종합운동장역, 부평역, 인천시청역, 송도역 - GTX - C노선: 양주 덕정역 ~ 수원 수원역(74.2km)
양주 덕정역, 의정부역, 창동역, 광운대역, 청량리역, 삼성역, 양재역, 과천역, 금정역, 수원역
GTX에 관한 우려
- 인구 밀집의 양극화: GTX로 인해 서울로 출퇴근이 가능한 지역이 늘어남에 따라 비수도권 지역에서 수도권 지역으로 인구 유입이 가중되어 비수도권 인구의 감소 우려.
- 부동산 가격의 양극화: GTX 이용 수요로 인해 주택 수요 또한 늘어남에 따라 GTX가 없는 지역과 부동산 가격 편차가 발생될 우려.
- GTX 공사로 인한 안전 문제: 과거 인천북항터널 공사로 인한 삼두 1차 아파트 침수사고 등과 같이 유사한 환경인 경우 안전에 관한 우려
GTX 국민참여단 모집
- 모집대상: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만 19세 이상)
- 모집인원: 20명 내외
- 모집기간: 2023.02.06 ~ 2023.02.15
- 선발기준: 활동의지, 관심도, 지원동기 등 종합하여 고려
- 활동기간: 2023.03 ~ 2024. 상반기
- 주요활동: 역사 시설점검, 시승을 통한 불편사항 및 개선사항 발굴, 주용행사 참석
- 결과발표: 2023.02.27 예정(개별 문자 통지)
- 지원방법: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 홈페이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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