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마니아들의 전유물 같았던 반려 식물 키우기가 최근까지 코로나로 인해 큰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는데, 막상 키워 보려니 양지 식물과 음지 식물 등과 같이 그 종류와 관리법이 다양하여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반려 식물로 인기 있는 양지 식물의 종류
양지 식물 소형
마오리 소포라
- 마오리 소포라는 봄과 여름에 피는 노란색 꽃으로 뉴질랜드가 원산지이며, 뉴질랜드의 국화이기도 합니다. 마오리 소포라는 마오리어로 kowhi라고도 알려진 콩과 식물인 Fabaceae에 속하는 나무입니다.
- 마오리 소포라는 잎은 녹색이고 양치류 모양으로 꽃은 6~12개의 그룹으로 모여 있습니다. 또한 꽃은 짙은 노란색으로 트럼펫 모양이 독특하며, 높이가 10m까지 자랄 수 있습니다.
- 마오리 소포라는 마오리 족에게는 힘과 용기, 그리고 재생을 상징하기 때문에 문화적 중요성이 매우 크며, 감염과 감기, 그리고 인후통 치료를 포함하여 다양한 민간요법으로 사용되기도 했는데, 껍질과 뿌리 또한 천연염료와 작물을 만드는 데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 마오리소포라는 내한성과 다양한 토양에 잘 적응하여, 매력적인 꽃으로 뉴질랜드의 많은 마을과 도시에 가로수로 심어 질 정도로, 조경수나 정원수로 인기 있는 나무입니다.
마오리 코로키아
- 마오리 코로키아는 뉴질랜드가 원산지인 작은 상록 관목이며, Corokia cotoneaster로도 알려진 Cornaceae 계통으로, 해안 지역과 관목 지대, 그리고 숲 가장자리에서 자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마오리 코로키는 햇빛에 특히 매력적이며, 가지를 따라 지그재그 패턴으로 자라는 작고 반짝이는 짙은 녹색잎으로 유명합니다. 잎은 약간 즙이 많은 질감을 가지고 있는데, 봄과 여름에 작은 노란색 꽃을 피우고 가을에는 작은 빨간색 또는 검은색 열매를 맺습니다.
- 마오리 코로키아는 마오리 족에게는 식물의 잎과 껍질은 위장병과 피부 염증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는데, 영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어, 전통 의식과 예식에 사용되었습니다.
- 마리오 코로키아는 독특한 성장 패턴과 매력적인 잎사귀로 울타리와 테두리 및 장식용으로 인기가 있어 조경 및 정원 수로 인기가 있습니다. 또한 자라기 쉬운 식물로 유지 관리가 거의 필요하지 않으며, 다양한 토양 유형과 성장 조건에 잘 견딥니다.
반응형
양지 식물 중형
율마
- 율마는 캘리포니아가 원산지인 인기 있는 작은 상록 관목입니다. 학명은 Cupressus macrocarpa "Goldcrest"이며 측백나무과에 속합니다.
- 율마는 밝은 황록색 잎이 원추형 모양의 작고 좁은 형태로 키가 6미터, 너비가 3미터까지 자라는 침엽수이며, 매우 향긋하며 만지거나 으스러질 때 레몬 향을 발산합니다. 또한 정원수뿐만 아니라, 아로마 테라피에도 사용됩니다.
- 율마는 반음지보다는 양지 식물로 배수가 잘되며 촉촉한 토양을 선호며, 정착되면 가뭄에도 잘 견뎌 다양한 재배 조건에서도 관리하기가 쉬운 식물입니다.
- 율마는 조경 및 정원수뿐 아니라, 울타리로 사용되기도 하며, 작은 공간에서 쉽게 모양을 만들고 관리할 수 있어, 컨테이너 원예용으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 율마는 종자 또는 꺾꽂이로 번식할 수 있는데, 다른 식물에 비해 빠르게 성장하여 수년 안에 성숙해집니다.
동백나무
- 동백나무는 아시아 동부와 남부가 원산지로서, Theaceae과에 속하는 꽃이 만발한 상록수 또는 관목입니다. 아름다운 꽃 때문에 널리 재배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알려진 종은 일본 동백이라고도 알려진 Camellia japonica입니다.
- 동백나무는 종과 품종에 따라 늦겨울이나 이른 봄에 피는 화려하고 매력적인 꽃으로 평가되는 인기 있는 관상용 식물로서, 꽃은 단일 또는 이중 꽃잎이 될 수 있으며, 흰색과 분홍색, 그리고 빨간색과 노란색을 포함한 다양한 색상이 있습니다.
- 동백나무는 재배 및 관리가 쉽고 약산성인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선호하는데, 특히 개화기에 많은 양의 물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기후와 종에 따라 양지 또는 반음지에서 자라기도 합니다.
- 동백나무는 차 생산에 사용되는 것으로도 유명한데, 중국과 인도가 원산지인 동백나무의 일종인 동백나무 잎은 차를 만드는 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 동백나무는 종자로도 번식이 가능하나 꺾꽂이나 접목으로 번식하는 경우가 많으며, 모양과 크기를 유지하기 위해서 가지치기를 할 수 있는데, 울타리 식물로 자주 사용되는 만큼 아름답고 다재다능한 식물로 관상용으로 세계 여러 지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올리브 나무
- 올리브 나무는 유럽, 아프리카 및 아시아의 지중해 지역이 원산지인 작은 상록수로서,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는 과일인 올리브와 요리 용도로 높이 평가되는 오일을 위해 재배됩니다.
- 올리브 나무는 작고 은빛 녹색잎을 가지고 있으며, 봄에 작고 흰색 또는 노란색 꽃을 피우는데, 성장 속도가 느리고 수백 년 동안 살 수 있어 일반적으로 6~12미터 높이까지 자라고 4~9미터 까지 퍼집니다.
- 올리브 나무의 열매는 핵과인데 작은 자두 정도의 크기로, 과육은 통째로 또는 얇게 썰어서 절여 먹거나, 샐러드와 샌드위치 또는 고명으로도 사용되지만, 압착하거나 분쇄하여 추출한 오일은 요리, 베이킹 및 샐러드드레싱으로 사용됩니다.
- 올리브 나무는 강건하고 가뭄에 강하며 배수가 잘되는 토양과 양지를 선호합니다. 또한 염분과 바람에 잘 견디기 때문에 해안 지역에서 인기 있는 식물로 용기나 땅에서 자랄 수 있으며 종종 정원과 조경에서 관상용 식물로도 사용됩니다.
- 요리 용도 외에도 올리브 나무는 수천 년 동안 약용으로도 사용되었는데, 올리브 나무의 잎에는 올러유러핀이라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및 항염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심장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반려 식물로 인기 있는 양지 식물의 관리법
- 양지 식물은 하루에 최소 6시간 이상 직사광선을 받는 것이 좋으며, 뿌리가 물에 잠기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양지 식물은 덥고 건조한 날씨에 정기적으로 물을 주어야 하는데, 물을 줄 때는 곰팡이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잎이 젖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양지 식물의 바닥 주위에 나무껍질이나 파쇄된 잎 등을 덮으면, 토양의 수분을 유지하고 잡초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양지 식물은 풍부한 열매와 꽃을 피우려면 정기적인 수정이 필요하며, 성장기에는 2~3주마다 균형 잡힌 수용성 비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양지 식물은 진딧물과 거미, 그리고 진드기와 흰 가루병 등 다양한 해충 및 질병에 취약할 수 있어, 질병의 징후가 있는지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양지 식물의 성장을 촉진시키 위해 정기적으로 가지치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려 식물 [ 음지 식물 ] 종류와 관리법 (0) | 2023.03.13 |
---|---|
전기 자전거를 처음 접하시는 배달 대행 투잡 초보님과 출퇴근 직장인을 위한 이야기 (0) | 2023.01.26 |
"배민커넥트"와 "쿠팡이츠" 2주 체험 후기 (0) | 2023.01.10 |
“쿠팡 플렉스” 처음이신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0) | 2023.01.06 |
댓글